본문 바로가기

정보/PC정보

[윈두우복구] 시디넣고 복구하는방법

블루스크린 unmountable_boot_volume 에러 해결법

윈도우 CD 하나로 복구해보자!

1. 윈도우 cd로 부팅을 시킨다. (물론 그 전에 바이오스 셋업을 cd로 부팅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2. 윈도우 설치 들어가기 전에 복구 모드로 들어간다. (선택화면에서 r키를 누른다.)

※ 간혹, 복구 모드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설치모드로 넘어가는 cd들이 있다.
일명 해적판, 수정판 씨디들이 그것이다.
이럴때 씨디넣고 부팅부터 열나게 F10 키를 눌러라. 그러면 어느순간 복구모드 화면으로 넘어간다.

3. 복구용 도스 모드로 들어가면, 아래 프롬프트에 이렇게 쳐라.
chkdsk /p 치고 엔터

4. 디스크 체크가 끝이나면 fixboot 치고 y를 쳐라.

5. 작업종료 exit 치면, 재부팅이 된다.

- "F10을 열나게 누른다"가 핵심임
- chkdsk 명령의 옵션:
/p 드라이브에 플래그된 경우에도 검사한다. (드라이브에 플래그???) 하지만, 자동 복구해주는 건 아니다. 주의할 것!
/r 복구 (/p 포함)
/F 블루스크린 안내문구에는 CHKDSK /F 수행하라고 나옴. 하지만, 이런 옵션은 없슴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8W2k&articleno=15953797#ajax_history_home

UNMOUNTABLE_BOOT_VOLUME

원인 : IDE 연결케이블 불량 혹은 전원 on/off 시 하드 디스크 손상

1. 캐이블 교체후 증상이 발생시에는 케이블을 교체해준다.

2. 처리 : xp원본 시디를 넣고 복구 모드 (R) 부팅 후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넣는다.

CD로 부팅을 하고 ( 시디로 부팅이 안되면 Bios에서 CD를 우선 부팅장치로 설정해야함)

Welcome to Setup 메시지가 나타나면 키보드에서 R을 선택하면 (WinXP 복구)

C:>CHKDSK /P

C:>FIXBOOT 입력후 "Y"

C:>EXIT

방법2: 다른 하드 디스크C:로 잡고 윈도우를 설치한 후에 UNMOUNTABLE_BOOT_VOLUME 증상을 보인 하드 디스크를 D:로 잡아 붙여주면 부팅이 되서면서 SCANDISK가 돌아가고 자동으로 복구 될 수도 있다.


- 정품 Win CD에만 'r' 키가 동작함.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Windows XP로 업그레이드할 때 "STOP 0x000000ED UNMOUNTABLE_BOOT_VOLUME"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97185

방법 2: 손상된 파일 시스템

중지 오류의 두 번째 매개 변수(0xbbbbbbbb)가 0xC0000032이면 파일 시스템이 손상된 것입니다.

이 경우 컴퓨터를 복구 콘솔로 다시 시작하고 chkdsk /r 명령을 사용하여 볼륨을 복구합니다. 볼륨을 복구했으면 하드웨어를 확인하여 파일 시스템 손상 원인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Windows 시동 디스크를 사용하거나 컴퓨터를 CD 드라이브에서 시작할 수 있으면 Windows 설치 디스크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시작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화면이 나타나면 R 키를 눌러 복구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이중 부팅이나 다중 부팅 컴퓨터에서는 복구 콘솔에서 액세스할 Windows 설치를 선택합니다.
  4.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암호를 입력합니다.

    참고 관리자 암호가 없으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5. Windows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chkdsk /r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6. 명령 프롬프트에서 exit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 절차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단계를 반복하고 5단계에서 chkdsk /r 명령 대신 fixboot 명령을 사용합니다.